일반

자살 심리1

페이지 정보

작성자 유교수 (121.♡.164.51) 작성일13-03-14 11:17 조회2,330회 댓글0건

본문

2009년 발표된 OECD국가의 자살률을 보면 한국이 10만 명당 26명으로 전체 국가의 평균11.2명의 두 배가 넘는다. 당연히 1위다. 현재 한국은 하루 평균 42.6명(2010년 통계), 즉 34분마다 한 명 꼴로 스스로 목숨을 끊고 있으며 매일 평균 1,000명에 가까운 사람들이 자살을 시도한다고 보고하고 있다. 특히 청소년과 노인 자살은 심각한 수위에 놓여 있다. 사정을 모르는 사람이라면 ‘도대체 왜 자살을 할까’ 질문하며 자살에 대해 이해하지 못할 것이다. 어쩌면 이제는 사회적으로 자살에 대한 반응이 놀라움을 지나 점점 적응이 되어버려 무디어져 가는지도 모르겠다. 그러나 나와 관계된 주변 사람들 또는 가족의 자살을 겪게 된다면 이야기는 달라질 것이다. 자살은 관심을 갖지 않으면 전혀 예상치 못한 상태에서 막대한 충격을 전해주기 때문이다. 사람들은 보통 자살에 대해 관심이 없다. 죽음을 멀리 하려는 두려움의 본능이 관심을 멀리하려는지도 모른다. 그러나 자살에 대한 기본적 정보만 알고 있어도 자살을 생각하는 사람들에게는 희망을 줄 수 있고, 본인에게는 예상치 못한 충격을 훨씬 덜 받을 수 있다. 특히 목회자의 경우 위기 상황에 재빠르게 반응할 수 있고 지혜롭게 대처할 수 있게 된다. 여기서는 자살이 옳은가 그른가를 따지는 윤리학적 문제나 기독교인의 자살이 구원에 이르는가 아닌가와 같은 신학적 질문은 상담의 주제에서 벗어나므로 언급하지 않도록 한다. 자살에 대한 이유 또한 사회학, 심리학, 생물학, 철학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학문 분야에서 연구가 거듭되었지만 여기서는 심리학적 입장에서 연구되어진 정보와 지혜에 대해 살펴 볼 것이다.
우선 자살의 의미가 전해 주듯, 자살이란 자기(sui-)를 죽이는(cide) 행위이기 때문에 자기(self)에 대한 심리를 살펴보는 것이 자살을 이해하기 위한 우선적인 과정이 될 것이다. 미국의 자살학자로 저명한 슈나이드만(Dr. Shneidman) 박사는 자살자가 남긴 유서 연구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자살의 10가지 근본적인 특징을 제공했다.
1. 자살자는 자신의 문제에 대한 해법을 찾는데서(seeking a solution) 얻은 결론으로 자살을 감행한다.
2. 자살자는 자신의 의식을 끊어버리고 싶은 목적(cessation of consciousness)으로 자살한다.
3. 자살에 대한 공통된 자극은 참을 수 없는 심리적 고통(intolerable psychological pain)이다.
4. 자살에 대한 공통된 스트레스는 심리적 필요를 채울 수 있는 통로가 좌절되어 있다는 것이다.
5. 자살에 대한 공통된 감정은 희망이 없다는 것(hopelessness)과 주변에 도움이 없다고(helplessness) 느끼는 것이다.
6. 자살의 공통적 내적 태도(internal attitude)는 양면 태도(ambivalence), 즉 죽고 싶은 만큼 살고 싶은 마음이 공존한다는 것이다.
7. 자살의 공통된 인지구조는 협착화(constriction), 즉 사고가 넓지 못하고 점점 흑백논리적으로 사고의 범위가 좁아진다는 것이다.
8. 자살은 근본적으로 회피 행동이다.
9. 자살자는 자신의 자살에 대한 의도와 임박성을 암시적 또는 공공연히 다른 사람에게 알리는 경향이 있다.
10. 자살성은 인생 전반에 걸친 삶을 대처하는 양식(coping pattern)으로 나타난다. 
이상의 특징에서 보는바와 같이 자살자의 자기(self) 심리적 정보는 어떻게 그들을 돕고 자살을 예방해야 하는지 단서를 제공한다. 물론 자살을 시도하는 사람들의 사회적 상황이 자기 심리에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은 당연한 말이다. 그러나 자살을 시도하는 사람들의 내면 심리가 자신의 상황을 해석하는 방향성을 제공하고 있다는 사실은 자살이 자기 심리와 깊이 연결되어 있음을 보여준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 목록
CMI 개인정보취급정책 | 하나은행 740-910160-45807  예금주: 카운메이트 인터내셔널 (전혜정)
대표자: 유중근     전화번호: 010-4496-7996    CMI Network : 사업자고유번호 563-80-00013   대표자:전혜정
상담안내(Contacts): counmate@gmail.com   / dr.yoo911@gmail.com    Cell: 010-4496-7996 / kakao talk ID: dryoo911
CounMate International: 사업자등록번호 318-90-099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