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아동

청소년기 주요문제와 부모의 역할

페이지 정보

작성자 유교수 (121.♡.164.51) 작성일15-05-26 11:53 조회4,778회 댓글0건

본문

8a27e97bd767757c2e16180b2895ffbc_1473234 

 

 

1. 부모가 알아야 할 청소년기 행동특성과 주요문제

① 정서적 격동: 신체생리적인 변화로 정서적인 갈등과 심리적 불안, 공격성, 충동성 등이 행동으로 표출되어 나타날 수 있다. 이로 인해 쉽게 짜증을 내거나 우울해 하거나 심지어 파괴적 행동을 유발할 수 있다.

② 또래 관계 및 교사로 애착 대상이 확대되면서 부모와의 관계에서 친밀도가 감소될 수 있다. 이로 인해 부모와 갈등을 일으키기도 한다.

③ 품행장애가 나타날 수 있다. 특히 아동기에 ADHD경험이 있는 경우 확률이 높으며 무단결석, 가출, 음주, 흡연, 유해물질 흡입 등의 약물남용과 청소년 비행이 나타날 수 있다.

④ 여학생의 경우 지나치게 체중에 집착할 수 있으며 식이습관에 문제를 일으켜 정신과적 심리장애(섭식장애)를 경험할 수 있다.

⑤ 자기중심성에 따라 무분별한 성적 일탈을 보이거나 남학생의 경우 자위행위가 지나치게 나타날 수 있고 이로 인해 죄책감에 시달릴 수 있다.

⑥ 심리장애적 측면에서 청소년기는 성인기에 발병하는 다양한 신경증과 조현병(정신분열증), 양극성 장애가 시작되는 시기이며 방치하게 되면 장기화 될 수 있는 만성 장애로 발전할 수 있기 때문에 주의가 요구된다.

2. 청소년기 부모역할

① 정체감 형성을 위한 조력자 역할: 청소년기는 정체성을 확립하여 성인기를 준비하는 중요한 시기이다. 부모는 이러한 심리발달적 특성을 이해하여 자녀가 자신의 정체성을 효과적으로 확립하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이때 부모 자신의 정체감을 투사하거나 요구하여서는 안 되며 자녀 스스로 자기를 발견할 수 있도록 조언하고 신뢰해 주어야 한다.

② 정서적 안정을 위한 안전기지 역할: 청소년기에는 애착대상이 부모에서 또래와 교사로 확대되는 시기이다. 또한 정서적으로 변화가 심한 격동기이기도하다. 즉, 여전히 정서를 조절하고 통제하는 것이 필요한 시기이다. 그러므로 부모는 자녀의 안전기지 역할을 수행하여 자녀가 불안정한 정서를 다룰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일관성 있는 안정된 태도로 자녀의 정서를 수용해 주어야 한다.

③ 인지적 발달을 위한 대화창구 역할: 청소년기는 인지발달의 최고 단계인 형식적 조작기를 경험하는 시기이다. 즉, 성인과 같은 수준의 대화가 가능한 시기이다. 그러므로 부모가 자녀의 인지발달을 돕기 위해서는 자녀의 대화를 존중하고 독려하는 대화소통의 태도를 보여 주어야 한다. 비록 성인과 같이 숙련된 대화에 이르지는 못할지라도 인지발달을 위한 조력자로서 올바른 세계관을 형성할 수 있도록 이끌어 주는 역할을 하여야 한다.

④ 올바른 가치관을 위한 방향제시 역할: 청소년기는 성숙한 성인으로의 육체적, 정신적 상태를 발달시키는 과도기적 시기이다. 미래의 방향을 형성해 가는 시기이기 때문에 부모는 자녀가 올바른 가치관을 가지고 미래를 설계할 수 있도록 방향을 제시하는 역할을 하여야 한다. 이는 자녀의 진로의 방향뿐만 아니라 사회적 도덕성과 함께 자신의 존재의미를 포함하는 영성의 방향제시를 위해 매우 중요한 역할이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 목록
CMI 개인정보취급정책 | 하나은행 740-910160-45807  예금주: 카운메이트 인터내셔널 (전혜정)
대표자: 유중근     전화번호: 010-4496-7996    CMI Network : 사업자고유번호 563-80-00013   대표자:전혜정
상담안내(Contacts): counmate@gmail.com   / dr.yoo911@gmail.com    Cell: 010-4496-7996 / kakao talk ID: dryoo911
CounMate International: 사업자등록번호 318-90-099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