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자료실

성인 애착 인터뷰(Adult Attachment Interview)

페이지 정보

작성자 유교수 (121.♡.164.51) 작성일13-03-14 10:31 조회3,025회 댓글0건

본문

성인 애착 인터뷰 (AAI, Adult Attachment Interview)

1. 가족과 관련된 이야기를 좀 해 주십시오, 어디에 살았었는지, 이사한 경험이 있다면 어디로 이사했었는지, 부모님께서는 무슨 일을 하셨는 지와 같은 것들에 대해서 얘기를 해주십시오. (할아버지, 할머니를 자주 보았었는지, 형제, 자매들에 대해서)

2. 기억해 낼 수 있는 가장 어린 시절을 회상해 보시기 바랍니다. 그 시절에 당신의 부모님과의 관계를 한 번 묘사해 보십시오.

3. 쉽지 않다는 것은 알지만, 기억해 낼 수 있는 가장 어린 시절로 돌아가서(5-12세), 당신의 어머니와 당신과의 관계를 표현해 줄 수 있는 5개의 형용사나 단어를 제시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 단어에 대해서 각각 왜 선택했었는지 적어주십시오. (각 단어와 관련된 사건이나 기억을 묻는다. 적절하게 대답이 되었다고 생각되면 다음 단어로 넘어가고 그렇지 않다고 생각되면 다시 한 번 특정기억을 물어본다)
** 아버지에 대해서도 똑같은 질문과 과정을 반복한다.

4. 부모님 중 누구와 더 가까웠습니까? 어느 한쪽의 부모와 덜 가까웠다고 느낀다면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5. 어릴 때 화가 나거나 속상한 일이 있으면 어떻게 했었습니까? (정서적으로 화가 나거나 속상했을 때, 신체적으로 다쳤을 때, 몸이 아팠을 때 각각.)

6. 부모님과 처음으로 분리(이별)했었던 경험에 대해서 이야기해 봅시다. 맨 처음 분리되었던 때가 언제 입니까? 그 때 당신은 어떻게 반응했었고 당신의 부모님은 어떻게 반응했었습니까? 그 외에 기억에 남아있는 다른 이별 경험은 없습니까?

7. 어린 시절에 부모로부터 거부 또는 거절당했다고 느낀 적이 있습니까? 물론 지금 생각해보면 그것이 정말은 거부가 아니었다고 생각될 수도 있겠지만 제가 묻고 싶은 것은 어린 시절에 거부당했다고 느꼈던 적이 있는지 입니다.

 - 그때가 몇 살이었습니까? 그리고 당신은 그렇게 느꼈을 때 어떻게 했습니까?
 - 당신의 부모가 왜 그렇게 행동했다고 생각하십니까? 당신이 그렇게 느끼는 것을 그때        당신의 부모가 알았다고 생각하십니까?
 - 어릴 때 무엇인가 때문에 두려워하거나 걱정을 해 본 기억이 있습니까?

8. 어릴 때 부모로부터 위협을 받은 적이 있습니까? 부모로서는 훈육을 위해서 그랬다거나 장난으로 그랬을 수도 있지만 당신은 위협적으로 느꼈을 수도 있는 기억도 포함됩니다.
9. 전반적으로 당신 부모와의 경험이 지금 당신의 성격에 어떤 영향을 주었다고 생각합니까?

10. 어린 시절에 당신의 부모들이 왜 그렇게 행동했다고 생각합니까?

11. 어릴 때 부모처럼 가까웠던 다른 어른이 있습니까? 또 혹은 부모님같지는 않더라도 특별히 중요한 어른이 있습니까?

12. 어릴 때 부모나 다른 친한 사람을 잃은 적이 있습니까?

 - 그때 몇 살이었습니까?
 - 당신은 어떻게 반응했습니까?
 - 이 죽음이 갑작스런 것이었습니까? 아니면 예상되었던 것이었습니까?
 - 장례식에 참여했습니까?
 - 이 죽음이 당신의 현재 성격에 영향을 미쳤다고 생각합니까?

13. 어릴 때 그 외에 다른 중요한 사람을 잃었던 적이 있습니까? 있다면 위와 같이 자세히 답변해 주십시오.

14. 성인이 되어서 중요한 사람을 잃었던 적이 있습니까? 있다면 위와 같이 자세히 답변해 주십시오.

15. 그 외에 충젹적이라고 할 만한 사건이 있었는지 얘기해 주십시오.

16. 아동기와 지금 성인기를 비교해볼 때 부모와의 관계가 변화했다고 생각하십니까?

17. 성인으로서 지금 당신의 부모와의 관계는 어떤 것입니까? 자주 대화를 나누거나 방문을 하거나 하십니까?

18. 현재 자신의 아동과 분리가 된다면 어떻게 느낄 것 같습니까? 자신의 아동에 대해서 걱정을 느껴 본 적이 있습니까?

19. 지금으로부터 20년이 흘렀다고 가정하고 자신의 아동에게 바라는 세 가지 소원을 말해 보십시오. 당신이 자신의 아동에게 바라는 미래는 어떤 것입니까?

20. 어릴 때 경험을 통해서 배운 것이 있다면 어떤 것일까요? 자신의 어린 시절을 통해서 얻은 것이라고 생각되는 것이 있습니까?

21. 당신의 아동이 당신에게 양육되어 지면서 어떤 것들을 배우길 바라십니까?



[이 게시물은 최고관리자님에 의해 2014-08-02 22:18:50 성인애착에서 이동 됨]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 목록
CMI 개인정보취급정책 | 하나은행 740-910160-45807  예금주: 카운메이트 인터내셔널 (전혜정)
대표자: 유중근     전화번호: 010-4496-7996    CMI Network : 사업자고유번호 563-80-00013   대표자:전혜정
상담안내(Contacts): counmate@gmail.com   / dr.yoo911@gmail.com    Cell: 010-4496-7996 / kakao talk ID: dryoo911
CounMate International: 사업자등록번호 318-90-09922